영남지역 고대건축의 국제적 성격:봉정사 극락전에 계승된 건축적 특징을 중심으로

Keywords internationality; yeongnam region; ancient architecture; bongjeonsa geungnakjeon; 국제성; 영남지역; 고대 건축; 봉정사 극락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조건축물이면서 또한 영남지역에 입지한 안동 봉정사 극락전이 고대 건축의 국제적 교류에 의하여 형성된 건축적 특징들을 반영하고 있을 것으로 보고 기존 연구의 성과들을 바탕으로 연혁에 대한 검토와 하부구조, 그리고 목구조 구성 및 의장의 건축적 형태들을 검토하였다. 봉정사 극락전 연혁에 대한 검토, 그리고 현존하는 초석의 상태 등으로 볼 때 현재 극락전 자리에 통일신라시대의 초창 건물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후 기단, 초석의 구성은 일부 변형된 부분들이 두드러졌으나, 전돌 사용과 이에 맞춘 초석면의 가공은 국제교류를 통하여 들어온 기술이 건물 내외의 공간 조성시의 필요성에 따라 널리 전파된 양상을 보여준다. 목구조 및 의장에 관련해서는 평면과 목구조에서 비례와 표준에 기초한 계획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현존하는 중국 북방건축과 일반적인 특징을 공유하면서도 오히려 현존하는 중국 남방건축과도 통하는 몇몇 고식의 수법이 나타나는 것은 봉정사 극락전에 반영된 기술이 현재 알려진 당 중기보다 더 오래된 유래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리고 남북조 말부터 오대까지의 긴 기간 동안 나타나는 의장들이 다채롭게 반영된 현재의 봉정사 극락전의 모습은 한정된 지역과의 일시적 교류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다양한 지역과의 교류의 결과물을 주체적으로 축적, 소화해낸 것임을 가늠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