白湖 尹鑴 敎育方法論의 現代 敎育的 意味

Keywords

Baekho; Yoon; Hew; educational methodology; unified view of human and world; kyeokmoolchiji(格物致知); yoojeongyooil(惟精惟一); seo(恕); the education of human; life education; the attention concentration.; 白湖 尹鑴; 교육방법론; 천인합일; 격물치지; 惟精惟一; 恕

Abstract

白湖 尹鑴는 인간을 천인합일적 관점에서 피동적인 존재가 아닌 주체적 존재로 이해한다. 백호의 교육론은 인심과 도심의 범주를 벗어나 사고와 의지가 총동원된 총합적 교육방법론으로 확장되고 있다. 교육은 궁극적으로 개인의 가치로운 자아실현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단순한 지적 변화나 기능의 신장만이 아닌 전인적 인격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 오늘의 교육은 결과만을 위한 수단 가치로 전략되어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의 성숙된 조화적 발달은 가치 있는 삶의 규범과 만나야 이룩될 수 있는 것으로 보면 현대교육은 인간이해의 정당한 가치 평가를 스스로 확립하지 않을 수 없다. 삶의 실천과 괴리된 교육이 아니라 자아실현에 역동적인 작용으로 활성화되는 가치덕목만이 사회적 이상과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이다. 지나친 자기중심적인 교육성향은 교육받은 인간의 사회적 고립을 조장하고, 사회의 반교육화 현상은 개인이 교육을 받으면 받을수록 비인간화되어가는 현상을 나타낸다. 개인과 사회가 유기적으로 체계 속에 편입될 수 있는 길은 교육의 길 밖에 없다. 이러한 측면에서 백호의 교육방법론인 격물치지, 유정유일, 서는 오늘의 교육에 많은 시사를 준다. 여기에 따른 구체적인 현대 교육적 의미로는 인간교육, 의리의 교육, 생활교육, 주의집중력을 통한 자아실현 교육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