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내 음주문화 행동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Keywords

음주기대; 음주동기; 음주규범; 음주문화 행동; Alcohol Drinking Expectancies; Alcohol Drinking Motives; Alcohol Drinking Norm; Drinking Culture

Abstract

본 연구는 조직 내 음주문화 행동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하여 독립변수로 개인수준 변수인 음주기대와 음주동기, 그리고 조직수준 변수인 조직 내 음주 규범을 선정하였으며 이들이 음주문화 행동의 하위 요인인 음주강요, 근무 후 음주, 그리고 대인관계 음주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음주기대의 긍정적 기대는 대인관계 음주문화 행동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기대는 음주강요문화 행동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음주동기에 있어 고양동기는 대인관계 음주문화 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대처동기는 대인관계 음주문화 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조동기와 사교동기는 조직 내 음주문화 행동의 하위 요인인 음주강요문화 행동, 근무 후 음주문화 행동, 그리고 대인관계 음주문화 행동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조직 내 음주 규범은 음주문화 행동의 하위 요인인 음주강요문화 행동, 근무 후 음주문화 행동, 그리고 대인관계 음주문화 행동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음주에 대한 기대는 음주하위문화 행동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음주에 대한 동기 중 고양동기와 대처동기 역시 부분적 영향이 나타났으나, 동조동기와 사교동기, 그리고 음주규범은 음주문화 행동의 모든 하위 요인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