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은 누정시의 구성과 시적 意趣

Keywords

포은; 누정시; 의취; 객정; 풍류; 회고; Poeun(圃隱); Nujeong poem(樓亭詩); ideology; traveler's lonely feeling; refinement; retrospection

Abstract

본고는 누정이란 공간을 배경으로 읊은 포은의 누정시 16수를 대상으로 시·공간적 구성과 시적 전개에 따른 의취를 고구하여 그 특징적 면모를 밝혔다. 정치적 활동의 폭이 넓었던 포은이었기에 누정시도 자신의 정치적 행보에 따라 작시되었다. 그런 까닭에 사행과 원정, 그리고 해배 과정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이루어진 누정시는 객정, 풍류, 회고와 같은 의취가 그 특징적 면모로 나타나고 있다. 객정은 사행이 주는 애수나 원정에 따른 사향이 간절하게 드러나고 있다. 풍류는 사행과 안렴사 시절에 두드러지는데 호방한 풍격을 누정을 배경으로 호기롭게 펼치고 있어 호매준장의 품격을 갖추고 있다. 회고는 사행과 원정길에서 이루어졌다. 누정을 배경으로 한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비판과 바람, 그리고 강개의 심사가 특징적이다. 비록 16수에 불과한 누정시이지만 당대 현실을 바라보는 포은의 현실인식과 시인으로서의 정회가 핍진하게 드러난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