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R을 활용한 초등 영재 학생의 그래프 활동에 관한 연구

Title
CBR을 활용한 초등 영재 학생의 그래프 활동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f the Graph Activity of Gifted Elementary Students Using CBR
Author(s)
조정수강영란[강영란]
Keywords
Gifted Elementary Student(수학 영재); Graphic activity(그래프 활동); CBR(실시간 자료 수집 장치)
Issue Date
201503
Publisher
대한수학교육학회
Citation
학교수학, v.17, no.1, pp.65 - 78
Abstract
본 연구는 그래프 해석에 대한 유사한 오류를 범하는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영재 학생 4명을 대상으로 CBR을 활용한 그래프 활동이 그래프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CBR을 활용한 그래프 활동 수업 설계를 하였으며 40분 동안 2차시에 걸쳐 영재 교사에 의해 수업이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동영상 촬영, 학생과의 인터뷰 등을 수집하여 녹취록을 작성하였고, 2주 후 동일한 문항으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연구 참여자의 그래프 해석에 대한 오류가 어떤 변화를 거치는지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은 그래프의 변화를 이해하고, 변인 간의 관계를 진술하며, 종속 변수 간 관련짓기를 할 수 있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2930
ISSN
1229-4322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수학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