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평형수 처리장치 디자인 연구

Keywords

Products Design; Ballast Water; Ballast Water Treatment Device.; 제품디자인; 선박평형수; 선박평형수 처리기

Abstract

선박을 통한 물자의 수송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하였으며 선박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크기도 엄청난 크기로 커졌다. 이러한 대형선박을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선박평형수를 이용한다. 선박평형수는 수하물을 선적하거나 하적 할 때마다 배에 담거나 버리게 되는데 선하적하는 장소가 달라 선박평형수에 서식하는 외래 해양 생물이나 병원균이 다른 나라로 옮겨져 해양 생태계를 교란, 파괴하여 문제가 되고 있다. 한 해에 50억 톤 이상의 선박평형수가 국경을 넘어 이동하고 여기엔 약 7000종이 넘는 해양수중생물이 포함돼 있다. 이 때문에 해양오염의 주원인으로 선박평형수가 꼽히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MO(국제해사기구)는 2009년 이후부터 단계적으로 모든 선박에 선박평형수 처리장치의 설치를 의무화하는 ‘선박평형수 관리협약’을 2004년 2월에 이미 채택했으며 이에 따라 선박평형수 처리 시스템(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의 중요성과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2020년까지 해상을 운항하는 모든 선박에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어 향후 대량 발주가 예상되며, 시장선점을 위한 제품개발이 시급하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는 선박평형수 처리장치에 대한 새로운 제안을 하고자 한다. 전기분해 방식은 해수에 직류전원을 통전 시킬 때 발생하는 산화 및 환원 반응에 의해 각종 미생물을 분해함으로써 처리하는 방식이다. 전기분해에 의해 소독 처리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편의증진, 설치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기존제품과 차별화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디자인의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와 인터넷 조사를 통하여 이론적 배경을 정의하였다. 또한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S사의 조언을 얻어 진행하였으며 아이디어스케치와 품평 등을 통해 최종안을 결정하였다. 최종안은 핵심부품을 보호하기 위한 커버를 장착하였고 원활한 유지보수를 위하여 정류기를 노출시키고 손쉽게 여닫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