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한 직장 / 가정환경에서 개인의 특성적 요인과심리적 요인이 일-가정균형만족에 영향을 미칠 수있는가? : 심리적 자본과 경계관리인식의 영향에관한 연구

Title

Other Titles

Can personal and psychological factors affect the satisfaction with work-family balance even in the same family and work conditions?: The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capital and boundary management.

Keywords satisfaction with work-family balance; work-family balance; work-family conflict; psychological capital; boundary management.; 일-가정균형만족; 일-가정 균형; 일-가정갈등; 심리적 자본; 경계관리인식

Abstract

노동시장의 변화로 일-가정갈등에 관한 문제점이 대두되었고 일-가정 균형의 회복이 학문적․실무적 측면에서 화두가 되고 있다. 이 중, 갈등관점에 치중하고 있는 기존 연구들은 다음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첫째, 관리적 목적을 고려해 볼 때, 일-가정갈등 관점은 ‘가정-일’ 혹은‘일-가정’과 같이 방향성을 구분하여 지나치게 복잡하다. 둘째, 일-가정갈등관점에서는 갈등의 감소가 일-가정 관리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는 만족감을 증진시키는지를 분명하게 설명하지 못한다. 셋째, 일-가정갈등은 지금까지 이에영향을 미치는 가정의 여건과 직장의 여건에만 초점을 맞추고, 같은 여건 속에서도 일과 가정을 성공적으로 관리했다는 심리적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심리요인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방향성을 고려하지 않고, 직접 일-가정 만족을 다루는 변수인 일-가정균형만족에 주목하고,일-가정균형만족의 조직에 대한 효과성(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대한 영향)을 확인하고, 일-가정균형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심리적 요인으로서 심리적 자본과 경계관리인식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국내에서 직장생활을 영위중인 기혼 성인 남녀 3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일-가정균형만족은 조직몰입을 높여주고, 이직의도를 낮춰주는 등 조직유효성을 제고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고, 경계관리인식과 심리적 자본이 이러한 일-가정균형만족을 높일 수 있는 선행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가정과 직장에서 생기는 물적 혹은 시간적 자원에 제약이 있더라고 이를 받아들이는 당사자의 심리적 자원에서 따라서 일-가정 균형을 이뤘다는 심리적 만족감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러한 만족감은 조직에 대한긍정적인 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일-가정균형만족의 연구변수로서의 가치를 입증하고 추가적으로 개인 특성적 요인의 영향력을 검증함으로써 기존 연구의 공백을 메우는 등의 학문적 의의를 가지며, 조직의 인적자원 관리 및 개발의측면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를 가진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연구의 한계점을 정리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