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 운동의 태동에 관한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연구

Keywords

Saemaul Undong; beginning of the Saemaul Undong in Korea; South Korea; model of poverty reduction; rural modernization process; 새마을 운동; 새마을 운동의 태동; 한국; 빈곤퇴치의 모델; 농촌근대화 과정

Abstract

본 연구는 새마을운동의 태동에 관하여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새마을운동은 처음에는 농촌 마을환경 개선으로 시작하여, 농촌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새마을정신의 개발 및 주민들의 리더십 개발 등으로 확대하여 1970년대에는 한국의 3만 4000여 개의 마을에서 활발하게 새마을 운동이 전개되었다. 새마을운동은 새마을운동의 노래와 잘살아 보세 등의 노래가 전국 방방곡곡으로 확대되면서 농촌근대화 과정으로 새마을운동은 우리나라 빈곤퇴치가 되어 새마을운동은 국가발전과 빈곤퇴치를 위한 모델이 되었으며 정부와 국민의 협력이 성공적으로 이루었다는데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새마을운동은 인류역사상으로 가장 잔인하고도 치욕적인 일제강점기와 동족상잔의 비극인 6·25전쟁으로 전국 방방곡곡은 폐허가 다 되고 경제상황은 최하위로 낙후가 되어 1959년에 1인당 국민소득이 55달러로 세계 최빈국이었던 한국이 경제발전을 이루는 초석이 되었다. 현재 유엔의 세계식량계획과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에서 새마을운동은 빈곤퇴치의 모델로 채택하였다. 또한 아프리카 등 세계의 많은 저개발국가에서는 빈곤퇴치와 국가발전의 모범 사례로 배우는 실천과 정부와 국민이 협력하는 세계인류사회의 소중한 국민계몽운동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새마을 운동의 태동과 관련한 인물로는 1970년부터 시작된 새마을운동의 이론을 정립한 유달영 박사, 가나안농군학교를 설립하여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국민 의식을 변화시켰고, 새마을운동의 모태로 나라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 김용기 장로, 대통령 비서실에서 초대 새마을 운동을 담당하여 새마을 운동을 한 유태영 박사, 마음을 새롭게 하라는 새마음 운동을 강하게 전개한 조용기 목사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상의 고찰과 같이 새마을 운동은 온 국민의 참여와 실천으로 이루어 온 기독교적인 정신적 행동적 계몽운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