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노인고용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도.농지역의 차이비교

Keywords

노인고용서비스; 서비스전달체계 효과성; 성공적 노화; 도・농지역간 비교; Governmental Elderly Employment Service; Effectiveness of Service Delivery System; Successful Aging; Comparison between Urban and Rural Area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일자리사업을 노인의 생산적 활동으로 정의하고, 노인일자리사업 전달체계 효과성이 성공적 노화에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노인의 사회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여건을 고려한 사업의 개발 및 추진이 노인일자리사업의 성패를가름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인식 하에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으로 구분하여 노인고용서비스 전달체계 효과성 및 일자리사업 만족도, 성공적 노화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노인일자리사업 전달체계 효과성 및 일자리사업 만족도, 일자리참여 노인의 성공적 노화간 영향관계에 있어서 도시 및 농촌지역 간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노인일자리 참여 즉, 생산적 활동은 성공적 노화 수준을 높이는 중요한 변인임을 검증할 수 있었다. 특히 농촌지역의 경우 고령화에 따른 사회적 고독감과 소외감, 그리고 민간노동시장에서의 배제감이 노인일자리사업에의 참여활동을 통해 상당부분 해소되고 치유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노인일자리사업을 농촌형모형과 도시형모형으로 차별화시켜 노인일자리사업 성과를 최적화 시키는 정책방향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