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근운동기능검사(TGMD-Ⅱ) 운동프로그램이 지적장애인의 뇌기능지수와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대근운동기능검사; 뇌기능지수; 운동수행능력; 지적장애인; TGMD-Ⅱ; Braun Function Quotient; Exercise Perform Ability

Abstract

본 연구는 지적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운동 기술에 기본적으로 사용되어지는 대근운동기능검사의 측정 항목을 운동프로그램으로 변형하여 학습함으로서 운동 참여에 대한 운동학습과 운동수행능력에 따른 변화를 규명하여 기본기술습득의 중요성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D시의 고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경도 지적장애인 8명을 대상으로 선정·분류하였고, 뇌파를 이용하여 뇌기능지수의 변화를 측정하였고 운동수행능력의 변화는 대근숙련도 검사에 사용되는 오세레츠키 검사방법을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뇌기능 지수와 운동수행능력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M) 및 표준편차(SD)를 산출하여 비교하였고 집단 간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검사에 대해 독립 표본 t-검증(Independent samples t-test)을 실시하였다. 뇌파를 이용한 뇌기능검사에서는 실험에 참여한 두 집단 간에서는 우뇌 항스트레스지수와 브레인지수에서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집단 내에서는 실험집단에서 우뇌 주의지수, 우뇌 활성지수, 브레인지수에서 비교집단에서는 우뇌 기초율동지수, 좌뇌 활성지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숙련도검사에서는 실험에 참여한 두 집단 간에서는 정적 협응, 손동작 협응, 일반 동작 협응 능력, 운동 속도, 동시적 자발 동작, 단일 동작, 총 운동 능력의 모든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집단 내에서도 실험집단의 경우 총 운동능력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비교집단에서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근기본기술 프로그램을 통한 움직임에 대한 기초학습은 신체활동 전략에 대한 인지적 기능과 운동수행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며 지적장애인의 교육에 있어 중요한 교수전략의 한 방법으로 이용되어 질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