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팔양 시 연구

Title
박팔양 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Park Pal-yang's poetry
Author(s)
최윤정
Keywords
Proletariat-being; the masses-being; escape; modernism; KAPF; colonial modern times; capitalism; civilization; nature; life.; 민중-되기; 군중-되기; 탈주; 모더니즘; 카프; 식민지 근대; 자본주의; 문명; 자연; 인생
Issue Date
201503
Publisher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
Citation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19, no.1, pp.346 - 365
Abstract
본 연구는 식민지 근대 문학장에서 카프에서 구인회까지 다양한 극과 극의 스펙트럼을 보여주고 있는 박팔양 시에 대한 논의이다. 이러한 이력에 의해 박팔양 시는 주로 카프적 관점과 모더니즘적 관점에 의해 평가되고 재단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문학 사조나 경향의 관점에서 박팔양 시는 자본주의 비판의 경향성이 부족하거나, 근대문명에 대한 지식이나 사유가 철저하지 못한 작품으로 지적되었다. 이에 본고는 박팔양의 시가 유파적 사조에 매몰되지 않음으로써 일관적인 시적 경향을 가질 수 있었다고 간파하고 그의 시 다시 읽기를 시도했다. 그의 전체 시 텍스트에는 카프나 모더니즘이 지향한 근대성보다는 식민성이라는 민족적 문제가 보다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민중적 계급의식의 자본주의 비판이나 도시에 수동적으로 이끌리는 군중을 통한 문명비판보다는 민족적 식민 상황이 중요한 화두가 되어 시적 주제를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민중-되기’나 ‘군중-되기’로부터 탈주하는 반근대성은 ‘자연’과 ‘인생’에 대한 사유를 바탕으로 ‘민족’이 나아가야 할 영토를 제시한다. 그 영토는 박팔양 시에서 반-제국주의, 반-문명(도시), 반-물질(기계)라는 구체적 면모를 드러내게 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2896
ISSN
1598-3501
Appears in Collections:
기초교육대학 > 교양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