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부의 지역복지전달체계 개편 연구-동주민센터 복지기능강화 지침을 중심으로-

Keywords

박근혜정부; 지역복지전달체계; 동주민센터; 복지기능강화; Park Geun-hye government; local welfare delivery system; Dong Community Center; welfare function enhancement

Abstract

본 연구는 박근혜 정부의 지역복지전달체계 개편안과 개편과정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였고, 개편안 중 동주민센터 복지기능강화 지침(안전행정부․보건복지부, 2013.11)의 내용을 연구분석틀로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경북지역 6개 시군 현장실무자 56명이 참여한 초점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 방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개편안에서 기대한 개편효과는 예상했던 것보다 낮은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개편안과 개편과정의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앞으로의 개편실행에 필요한 요소들을 제안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