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의 유도된 움직임과 노인/젊은이에 대한 암묵적 태도- 마우스 추적 기법을 중심으로

Keywords embodied cognition; stereotype; mouse tracking method; 체화된 인지; 고정관념; 마우스추적기법

Abstract

마우스추적기법은 참가자의 반응이 종료된 시점뿐만 아니라 참가자의 인지과정을 추적할 수 있는 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체화된 인지의 관점에서 신체의 움직임이 사회적 편견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지를 마우스추적기법을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느린 움직임이 고정관념적인 사고를 유연하게 하여 사회적 편견을 감소시키는 반면, 빠른 움직임은 고정관념적인 사고를 강화시켜 사회적 약자에 대한 편견의 증가를 가져오는지를 분석하였다. 참가자들에게는 마우스궤적의 추적기법을 토대로 느린 움직임과 빠른 움직임 조건에서 일치시행(노인+부정 단어, 젊은이+긍정단어)과 불일치시행(노인+긍정단어, 젊은이+부정단어)의 마우스 궤적 편차의 차이를 측정하여 노인/젊은이에 대한 암묵적 태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느린 움직임의 조건에서 빠른 움직임의 조건에 비해 노인에 대한 암묵적 편견이 더 적게 나타났다. 반면, 빠른 움직임의 조건에서는 느린 움직임의 조건보다 젊은이에 대한 암묵적 태도가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논의에서는 신체의 움직임과 고정관념적인 사고과정의 관계를 체화된 인지의 관점에서 토론하고,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의 방향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