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연구에 기초한 기업재무관리 교육사례

Keywords corporate finance; teaching case; integrative studies; biblical worldview; 기업재무관리; 교육사례; 성경적 세계관; 통합적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2014년 2학기에 영남대학교 상경대학에서 통합적 연구 논문에 기초하여 기업재무관리를 교육한 사례를 분석하여 연구하였다. ‘복음적 기업재무경영의 목표와 원리’라는 통합적 연구의 내용을 간략이 소개한 후에 기업재무관리를 강의하면서 실제로 적용한 교육 콘텐츠를 기존의 기업재무관리에서 논쟁이 되고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성경적 세계관의 관점에서 각각 대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통합적 연구에 기초하여 실시한 기업재무관리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논문은 기업재무관리에 대한 통합적 연구를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재무관리 교육에 적용한 최초의 시도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가 기독교수에게 주는 시사점 중의 하나는 일반 과목을 성경적 세계관으로 교육하기 위해서는 교수가 신앙과 학문을 통합하는 연구에 헌신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통합연구능력은 단기간에 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장기간에 걸쳐서 투자해야 한다. 셋째, 또 다른 시사점은 수강생의 종교에 관계없이 통합적 연구에 기초한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기업재무관리를 수강한 학생가운데 개신교나 가톨릭교 이외의 종교를 가진 학생이 기독교를 가진 학생보다 두 배 정도 되지만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통합적 연구에 기초한 교육을 통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