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축 반응훈련 원리를 적용한 배드민턴 놀이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놀이자발성 및 운동협응성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자폐성장애 아동; 중심축 반응훈련; 배드민턴; 놀이자발성; 운동협응성; Autism Spectrum Disorder; Pivotal Response Training; Badminton Play; Play Spontaneity; Motor Coordinatio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심축 반응훈련 원리를 적용한 배드민턴 놀이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놀이자발성과 운동협응성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S시에 소재한 특수체육센터를 이용하는 자폐성장애 아동 중 연구에 참여를 원하는 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2주간 총 24회기(50분/회)를 실시하였다. 사전ㆍ사후평가로 CPS검사와 MABC-2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심축 반응훈련 원리를 적용한 배드민턴 놀이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놀이자발성 및 운동협응성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폐성장애 아동의 놀이자발성과 운동협응성 향상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자폐성장애 아동의 동기를 활용한 활동 중재 연구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