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축 반응훈련 원리를 적용한 배드민턴 놀이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놀이자발성 및 운동협응성에 미치는 효과

Title
중심축 반응훈련 원리를 적용한 배드민턴 놀이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놀이자발성 및 운동협응성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Effect of Intervention of Badminton Play that Applies Pivotal Response Training Principle on Play Spontaneity and Motor Coordination of Child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uthor(s)
김춘종송호준[송호준]
Keywords
자폐성장애 아동; 중심축 반응훈련; 배드민턴; 놀이자발성; 운동협응성; Autism Spectrum Disorder; Pivotal Response Training; Badminton Play; Play Spontaneity; Motor Coordination
Issue Date
201503
Publisher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Citation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v.54, no.1, pp.141 - 15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심축 반응훈련 원리를 적용한 배드민턴 놀이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놀이자발성과 운동협응성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S시에 소재한 특수체육센터를 이용하는 자폐성장애 아동 중 연구에 참여를 원하는 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2주간 총 24회기(50분/회)를 실시하였다. 사전ㆍ사후평가로 CPS검사와 MABC-2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심축 반응훈련 원리를 적용한 배드민턴 놀이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놀이자발성 및 운동협응성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폐성장애 아동의 놀이자발성과 운동협응성 향상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자폐성장애 아동의 동기를 활용한 활동 중재 연구도 필요하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2881
ISSN
1738-7205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특수체육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