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부를 위한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사례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활용한 추진 모델 탐색

Keywords

Local e-Government; Cloud Computing; Government 3.0; 지방전자정부.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정부 3.0

Abstract

우리나라가 전자정부 선도국의 위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정보의 개방과 공유가 요구된다. 특히 박근혜 정부의 새로운 국정운영패러다임인 정부3.0을 실현하고, 지방정부 공통기반행정시스템의 고도화를 위한 대안으로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지방정부를 위한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시 바람직한 모델이 무엇인지를 탐색하였다. 연구방법은 국내외 사례분석, 설문조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클라우드 시스템구축의 타당성 분석을 위해 기술적, 법제도적, 행정 관리적 요인에 대한 탐색을 실시하였다. 둘째, 바람직한 클라우드 시스템 모델은 ‘지역 분산형’이 적절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정책 제언으로는 개별 지방정부의 여건을 고려한 적정 규모의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정책 홍보와 교육 훈련 그리고 지역 분산형 데스크탑 가상화로 시작하는 단계별 구축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