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으로부터 파생된 명사 종결문의 구성 방식 연구 - 한국인 학부생과 중국인 학부생의 명사 종결문을 중심으로

Keywords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academic purposes; sentence with final ending ‘-da’; sentence ending in noun; noun phrase-noun phrase construction; clause-noun phrase construction; combining constructio; 학문목적 한국어교육; ‘-다’ 종결문; 명사 종결문; 선․후행 명사구 구성; 선행절-후행 명사구 구성; 선․후행절 통합 구성

Abstract

본고에서는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쓰기 교육에서 문장 형태에 대한 교육이 ‘-다’ 종결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데 문제를 제기하고, 한국인 학부생과 중국인 학부생이 작성한 명사 종결문의 통사적 특징을 도출하여 궁극적으로 명사 종결문 쓰기의 한국어교육적 의의를 부각하는 데 목적을 둔다. 두 문장이 이어진 복합문은 명사 종결문으로 변환되면서 선․후행 명사구 구성, 선행절-후행 명사구 구성, 선․후행절 통합 구성 중 어느 하나의 유형으로 실현되며 수식, 접속, 주술, 나열 구성 등으로 세분된다. 한국인 학부생 37명과 중국인 학부생 98명이 작성한 명사 종결문을 분석한 결과, 한국인 학부생은 선․후행 명사구 수식 구성을, 중국인 학부생은 선행절-후행 명사구 접속 구성을 가장 많이 생산하였으며, 이에 따라 선호하는 연결형식도 상이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국인 학부생은 선․후행절의 의미 관계를 선․후행 사건의 발생 순서로 단순화하여 명사 종결문의 연결형식을 선택함을 밝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