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형자의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에관한 교류분석 프로그램의 효과 및교정상담 적용 가능성 연구

Keywords

수형자; 교정교육; 교류분석 프로그램;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Prisoners; Education for correction; Transactional Analysis Counseling Program; Self-efficacy; Interpersonal skill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교류분석 프로그램의 교정상담 적용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연구는 경북에위치한 ○○교도소의 수형자 15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종속변인은 수형자의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로 설정하였다. 교류분석 프로그램은 총 8회기에걸쳐서 이루어졌으며, 1회기 당 3시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연구는 설문지 분석을 통한 양적연구와 심층면접을 통한 질적연구의 혼합 설계로 이루어졌다.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양적접근에서는 대응표본 t 검증을 통해 교류분석 프로그램 이전이후 참여자의 자기효능감과대인관계를 비교하였다. 나아가 그 효과성을 더욱 깊이 파악하기 위해 심층면접이 진행되었다. 심층면접은 총 9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고 일인당 평균 20분의 시간이 할애되었다. 일부 대상자(3명)의 경우 프로그램 초기와 프로그램 후기로 나누어 두 번 면접을 실시하기도 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우선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 결과 모두 평균값 차이가 p<.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유의미했다. 심층면접 과정에서도 수형자의 자기효능감 및 대인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확인할 수 있는 여러 진술들이 보고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결과들은 교류분석 프로그램이 수형자들의 자기효능감 및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음을 시사하며, 따라서 효과적인 교정상담프로그램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