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통한 삶을 위한 태도에 관한 성서적 연구

Keywords

태도; 형통한 삶; 버릇; 습관; 부유; 행복; attitude; successful life; quirks; habits; wealth; happiness

Abstract

사전적 의미의 태도는 버릇과 습관을 말한다(위키백과사전). 또한 태도를 김대수(2004)는 학습에 의해 형성되어져야 하는 최종의 목표로 보고 있다. 승리, 성공, 행복, 부유, 인관관계 등은 모두 태도에 의하여 결정된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태복음 6장 33절)와 같이 이 세상에서 잘되기 위해서는 우선 보이지 않는 영혼이 잘되어야 한다.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한 삼서 1장 2절)는 말씀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하나님 나라에 관련이 있는 보이지 않는 영적인 부분이 먼저이다. 여러분은 이런 태도를 가지십시오. 그것은 곧 그리스도 예수께서 보여 주신 태도입니다(빌립보서 2장 5절)와 같이 영적인 부분의 태도는 예수님이 보여 주신 태도로 사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이 연구는 형통한 삶을 위한 태도로 항상 하나님과 함께하는 태도,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지키는 태도, 긍정적인 태도, 감사하는 태도, 찬양하는 태도, 기도하는 태도, 성공을 위한 적극적인 태도, 부유를 위한 적극적인 태도 등외에 두려움이 없는 태도, 감사하는 태도, 평안한 태도, 믿음이 있는 태도, 소원이 있는 태도, 하나님과 함께하는 태도 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