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화시 PPARγ에 의한 microRNA-17의 발현 조절

Keywords

Adipogenesis; microRNA; peroxisome proliferator-activated receptor γ; 3T3-L1 cells

Abstract

MicroRNA는 21~25개의 뉴클레오티드로 이루어진 단일 염기가닥의 RNA로 지방분화를 포함한 세포내 여러 생리학적 기전에 영향을 미친다. MicroRNA-17 (miR-17)은 지방전구세포의 지방분화를 촉진하고, 세포 내 지방을 축적시킨다. 그렇지만, 지방분화시 miR-17 전사조절 기전은 알려진 것이 없다. 본 연구에서는 PPARγ 전사인자가 miR-17의 전사를 조절하는지 여부를 조사하였다. 먼저 지방전구세포의 분화를 유도한 다음 PPARγ와 miR-17의 발현을 조사한 결과 두 유전자 모두 분화 이후 발현이 증가하였다. 또한 miR-17 프로모터 부위에는 PPARγ 반응하는 부위(PPRE)가 세 군데 발견되었다. Chromatin immunoprecipitation과 luciferase assay을 실시한 결과, miR-17 프로모터의 PPRE3 (-677/-655) 부위가 PPARγ와 직접 결합함을 관찰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3T3-L1 세포주에서 PPARγ가 miR-17의 전사를 활성화 시키고 있음을 나타낸다. 향후 PPARγ에 의한 표적 microRNA을 대량 발굴한다면 비만과 관련한 PPARγ의 기능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