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의 모색 연관 유전자인 MC1R, MITF, TYRP1의 SNP(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규명

Keywords

MC1R; MITF; TYRP1; SNP; haplotype); MC1R; MITF; TYRP1; 단일염기변이; 헤플로타입

Abstract

닭을 구분하는데 있어 가장 눈에 띠는 것이 모색이며, 모색 관련 유전자인 MC1R, MITF, TYRP1의 SNP에 따른 유전자형을 확인하고, 각 품종별로 구별이 가능한 SNP 마커를개발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마커들을 조합으로 haplotype을 보았을 때, MC1R 유전자의 SNP 조합에서CGG type일 경우, 재래닭 만을 특별히 구별할 수 있었으며,TAG, TGG, TAA type일 경우에는 아라카나 만을 구별할 수있었고, CAA type의 경우, 레그혼 만을 특이적으로 구별할수 있었다. TYRP1 유전자의 SNP 조합에서는 TTTCA,CCTCA type의 경우, 레그혼 만을 구별할 수 있으며, CTTTAtype의 경우, 오골계 만을 특이적으로 구별할 수 있었다. MC1R 유전자의 SNP 조합으로 재래닭, 레그혼, 아라카나를구별할 수 있었고, TYRP1 유전자의 각각의 SNP 및 조합으로 4가지 품종 모두 구별할 수 있었다. 이렇게 품종 간의 유전적 다형성에 대한 연구가 더 많이 진행된다면, 단순 모색만으로 품종을 구별하기보다는 분자생물학적으로 품종 간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