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 창의력 발현을 위한 비폭력 교육의 중요성 성찰

Keywords the brain creativity; the nonviolence education; the nonviolent communication; 두뇌 창의력; 비폭력 교육; 비폭력 대화

Abstract

교육은 인류공영에 이바지하기 위한 사회적 행위이며 이것은 곧 학교가 교육 참여자들(교사 및 학생)에게 사회적 책임감을 키워주어야 한다는 뜻이다. 지금 우리 사회는 이전에 결코 겪어보지 못했던 갖가지 새로운 난제들 아래 놓여 있으며 이를 해결, 해소해 나가기 위해 학교가 감당해야 할 일은 무엇보다 한 국가를 넘어 인간과 자연의 평화로운 공존을 이루어 갈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일 것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가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장으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으로 비폭력 교육의 중요성을 성찰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는 교육 활동 참여자들(교사 및 학생) 모두의 두뇌 창의력이 자유롭게 발현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작금의 폐쇄적이고 폭력적인 교육 환경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를 위한 교육적 실천으로서 ‘비폭력 대화’에 기반 한 새로운 교육 환경은 인간적인 사회, 나아가 인류가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평화 사회를 구축해 나가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