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에 기초한 관계증진 훈련이 기혼여성의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mindfulness; marital stress; marital intimacy; marital satisfaction. relationship enhancement; 마음챙김; 관계증진; 결혼만족도; 부부 스트레스; 부부 친밀감

Abstract

본 연구는 마음챙김에 기초한 관계증진 훈련이 기혼여성의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관계증진 훈련 참여자들은 훈련집단과 통제집단에 각 12명씩 배정되었다. 관계증진 훈련은 8회기로 구성되었다. 참여자들의 부부 스트레스, 마음챙김, 부부 친밀감 그리고 결혼만족도가 사전, 사후, 추후 검사 시기에 측정되었다. 관계증진 훈련은 부부 스트레스를 유의미하게 감소시켰고 마음챙김, 부부 친밀감 그리고 결혼만족도를 유의미하게 증가시켰다. 관계증진 훈련에 따른 부부 스트레스의 감소와 마음챙김, 부부 친밀감 그리고 결혼만족도의 증가 효과는 훈련이 끝나고 4주 후에도 지속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관계증진 훈련이 마음챙김, 부부 친밀감 그리고 부부 스트레스 수준의 변화를 통해 결혼만족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연구의 의의와 실용적 적용의 가능성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