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가맹점주의 만족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Title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가맹점주의 만족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on Franchisee Satisfaction in Business Franchise System
Author(s)
김상현김지혜
Keywords
사업형 프랜차이즈 시스템; 가맹본부; 가맹점; 고객가치;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 Franchisor; Franchisee; Customer Value; Customer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Issue Date
201403
Publisher
한국유통경영학회
Citation
유통경영학회지, v.17, no.1, pp.89 - 104
Abstract
외환위기 이후 소자본 창업에 관한 관심의 증대로 개인 창업보다는 상대적으로 실패할 확률이 낮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한 창업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사업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경우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가맹점 지원시스템을 통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관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대다수가 가맹점주가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소규모 가맹점이 많으며, 이에따라 가맹점주의 만족과 고객가치, 고객만족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맹점 만족이 고객이 지각하는 고객 가치,고객만족,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가맹점주의 만족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 고객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이론적 시사점으로는 기존연구에서 그동안 다루어지지 않았던 가맹점주의 만족과 가맹점을 이용하는 고객과의 관계를 구조화하였다는 점과 가맹점주의 만족과 고객만족, 고객가치간의 복잡하고 다양한 설명기능을 제공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향후 연구에서는, 가맹점주 만족과 고객만족간 관계를 설명하는 일회적 연구뿐 아니라 시간을 두고 관계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2722
ISSN
2384-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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