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신저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에 관한 연구

Keywords

Addiction; Habit; Flow; User Satisfaction; Mobile messenger services; 중독; 습관; 플로우; 사용자 만족; 모바일 메신저

Abstract

최근 게임, 모바일 메신저 등 정보 시스템을 과잉적으로 사용하는 중독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기술 중독은 개인의 건강, 사회적 단절과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 중독을 일으키는 매커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메신저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을 밝히고자 한다. 모바일 메신저 중독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습관과 사용자 만족을 고려하였다. 그리고 사회적 관계 형성과 플로우가 모바일 메신저 중독 유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6개월 이상 카카오톡을 사용한 278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SPSS를 통해 제안한 연구 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에서 모바일 메신저 습관은 중독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사용자 만족은 중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또한, 사회적 관계 형성과 플로우는 모바일 메신저 습관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본 연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 및 제공업체들은 사용자들의 올바른 사용 습관을 형성하여 중독을 예방할 수 있도록 정책 및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