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CUM 기법을 이용한 장애인스포츠지도자의 직무분석

Keywords

장애인스포츠지도자; 특수체육; 직무분석; Sports Instructors for the Disabled; Adapted Physical Activity; Duty Analysis.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DACUM(Developing A Curriculum)기법을 통해 장애인스포츠지도자의 직무에 필요한 임무와 업무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장애인 기관에서 근무하는 장애인스포츠지도자의 직무를 분석하고 분석된 직무의 빈도, 중요도 그리고 난이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를 실시하였고, 이를 DACUM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DACUM 분석을 위한 1단계는 위원회를 구성하고 직무를 분석한 결과, 임무 5개와 업무 43개로 나타났다. 2단계는 설문지 제작 및 배포하여 수집된 자료를 부호화한 후 SPSS WIN 20.0 Program을 이용하여 장애인스포츠지도자의 임무 업무에 대한 빈도 중요도 난이도를 평균 표준편차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임무 5개 중 빈도 중요도 난이도가‘관련전공 공부’가 가장 높게 나왔으며 다음으로 ‘상담 및 지역사회연계’로 나타났다. 그리고 빈도 중요도 난이도가 가장 낮게 나온 항목은 ‘행정’으로 나타났다. 임무 1 ‘상담 및 지역사회 연계’에서 빈도가 가장 높은 업무는 ‘주변체육시설’ 연계였으며, 중요도가 가장 높은 업무는 ‘개인별 병력카드 및 가정환경 기록하기’였고, 난이도가 가장 높은 업무는 ‘후원자 개발’이었다. 임무 2 ‘평가 및 사례관리’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업무는 행동관찰하기 이었으며 중요도가 가장 높은 업무도 운동기술과 체력의 측정 및 검사 이었으며 난이도가 가장 높은 업무도 행동관찰하기로 나타났다. 임무 3 ‘응급처리’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업무는 시설 안전상태 점검하기 이었으며, 중요도가 가장 높은 업무는 응급처치 및 심폐 소생술하기 이고 난이도가 가장 높은 업무는 후송체계 점검하기’이었다. 임무 4 ‘행정’에서 빈도, 중요도, 난이도가 가장 높은 업무는 운동기구 관리하기 이었다. 임무 5 ‘관련전공 공부’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업무는 트레이닝 방법론’이었고 중요도가 가장 높은 업무는 장애유형별 경기종목 공부하기였으며 난이도가 가장 높은 업무는 트레이닝방법론’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