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도시숲 체험과 정서지능, 학습몰입, 진로스트레스의 관계 분석

Keywords

Urban forest; Forest experience; Emotional competency; Psychological adjustment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에 거주하는 대학생의 도시숲 체험과 정서지능, 학습몰입, 진로스트레스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2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과 AMOS 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분산분석,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결과,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도시숲 체험에 따른 정서지능, 학습몰입, 진로스트레스의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구조방정식 모형검증결과, 도시숲 체험은 정서지능을 매개로 하여 학습몰입과 진로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도시숲 체험과 심리적 적응 간 유의한 관계가 있다는 선행연구들과 일치한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시사점과 한계점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