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프로젝트로서 보디빌딩의 주체성 담론

Keywords

몸; 보디빌딩; 몸 프로젝트; 주체성; body; bodybuilding; body project; subjectivity

Abstract

최근 스포츠의 목적이 바람직한 몸 거동의 반복을 통해 인격적 성숙을 도모하는‘마음 닦기’보다 몸을 갈고 다듬는‘몸 닦기’로 바뀌고 있다. 실제로 가정과 직장, 학교와 대충매체 등에서 다이어트·보디빌딩 등과 같은 몸 가꾸기 형식이 대중화되었고 학문적으로도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으며, 몸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학문분야도 생겨났다. 따라서 체육학은 몸에 관한 새로운 지평과 과제를 설정해야 할 시대적 사명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몸에 관한 담론에서 보디빌딩은 매우 흥미 있는 지점에 위치한다.‘보디빌딩’이라는 운동을 통해 만들어지는 몸은 담론의 통제를 받는 추상적인 몸인 동시에 움직이는 체화라는 적극적 실천을 통해 구현되는 구체적인 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보디빌딩의 몸 철학적 의미는 무엇인가? 몸 프로젝트로서 보디빌딩의 실체는 무엇인가? 보디빌딩의 정체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몸 프로젝트로서 보디빌딩이 가지는 주체성 문제를 다음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는 몸 살림 운동으로서의 프로젝트 구현이고, 둘째는 교육인간학적 의미실현이며, 셋째는 수행적 자기관리의 표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