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아동과 한족 아동의 한자 학습에서 음운정보의 역할

Keywords

Chinese characters; reading; learning to read; phonetic radical; phonological information; 한자; 읽기; 읽기학습; 성부; 음운정보

Abstract

본 연구는 글자-성부 간 음운 관계가 형성한자의 학습에서 하는 역할을 집단적 학습과 검사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실험 결과, 조선족 아동과 한족 아동의 형성 한자 학습에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습수행이 향상되었다. 통제조건에 비해서 완전규칙한자의 학습은 촉진되었으며 불완전규칙한자의 학습은 방해를 받았다. 성부에 의해 제공되는 성조, 성모, 운모 정보는 학습을 향상시켰으며, 반대로 그러한 정보의 제거는 학습을 방해하였다. 그러나 성조와 성모 정보보다는 운모 정보의 영향이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선족 아동은 한족 아동에 비하여 운모 정보의 영향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특히 저학년에서 두드러졌다. 이것은 조선족 아동의 모어인 조선어의 음운적 특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한자의 학습에서 음운정보의 역할, 모어의 영향 등에 대해서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