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목표구조, 개인목표성향 및 학업적 자기평가가 학습자의 실수 인식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perception of errors; classroom goal structure;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academic achievement; 실수 인식; 학교목표구조; 개인목표성향; 학업성취

Abstract

본 연구는 실수의 교육적 가치 탐색을 위해 학습자의 실수에 대한 인식 및 긍정적인 실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학생 625명을 대상으로 학교목표구조 및 개인목표성향과 학습자의 실수 인식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적 자기평가가 실수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실수에 대한 인식은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부정적으로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성별에 의한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둘째,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모두에서 자신이 속한 공동체 목표를 숙달적으로 인식하고 숙달접근목표를 가질수록 실수로부터 학습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실수를 줄이고자 노력함과 동시에 수행 증진에 활용하고자 더 많이 고민하고 실수에 대해 도전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고등학생의 경우에는 수행접근목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모두에서 학업적 자기평가를 높게 하는 학생들의 경우 실수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창의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실수를 교육 현장에서 보다 적응적으로 활용하기에 앞서 실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고취해주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구체적으로, 긍정적 실수 인식 함양을 위해 숙달목표를 강조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자 역시 숙달접근적인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