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중독자의 정서인식력과 자기개념, 대인관계 문제 간의 관계

Keywords alcoholic; emotional recognition; self-concept; interpersonal problems; 알코올 중독자; 정서인식력; 자기개념; 대인관계문제

Abstract

본 연구는 알코올 중독환자군과 정상군의 정서인식력 차이를 알아보고 알코올 중독환자의 정서인식력이 자기개념, 대인관계문제와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알코올 중독으로 진단을 받은 환자 35명과 정상군 35명을 대상으로 정서인식력검사(Emotional Recognition Test)와 자기개념, 대인관계문제에 관한 검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알코올 중독환자군은 정상군에 비해 정서인식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슬픔, 혐오, 놀람의 정서에 대해서 더 낮은 정서인식력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자기개념에 대해서는 신체적 자기개념과 가정적 자기개념에서 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인관계문제에 대해서는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알코올중독 환자군과 정상군 각각의 정서인식력, 자기개념, 대인관계문제의 하위변인 관련성을 알아본 결과 두 집단 모두 정서인식력과는 부분적으로 상관을 보이고 있었고 자기개념이 긍정적일수록 대인관계문제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하여 결과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추후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