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골프선수들의 자기관리와 운동재미 요인, 운동성과 간의관계모형 분석

Keywords

University Golf Athletes; Self-discipline; Exercise-fun Factors; Athletics Outcomes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 골프선수들의 자기관리와 운동재미 요인, 운동성과 간의 관계 모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5개 대학 골프전공학과의 대학 골프선수들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300명을 선정하였고, 최종 25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0.0을 이용, 빈도분석과 신뢰도,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20.0을 이용,Anderson & Gerbing(1988)의 2단계 접근법(two-step approach)을 적용,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검증을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정한 연구모형은 대학 골프선수들의 자기관리와 운동재미 요인, 운동성과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 골프선수들의 자기관리는 운동재미 요인에 정적 영향을 미치며, 운동재미 요인은 운동성과에, 자기관리도 운동성과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변인간 효과크기는 자기관리와 운동재미 요인 간의 관계, 그리고 운동재미 요인과 운동성과 간의 관계에서 높은 영향을,자기관리와 운동성과 간의 관계는 중간정도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재미 요인의 간접효과 분석 결과, 자기관리와 운동성과의 관계에 운동재미 요인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