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책임투자의 대학원 교육사례

Keywords socially responsible investing(SRI); educational case; graduate student; discussional study; questionnaire survey; 사회책임투자; 교육사례; 대학원; 설문조사; 토론수업

Abstract

본 논문은 2013년 2학기에 영남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책임투자를 강의한 사례를 Alvin Brown의 경영과정모형에 따라 수업계획, 수업실행, 그리고 수업평가의 관점에서 정리하여 소개하였다. 사회책임투자의 교육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강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육효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이 수업을 듣기 전에 사회책임투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 학생이 70%가 넘었으나 수업을 마칠 무렵에는 스크리닝, 경영자와의 대화, 그리고 지역투자와 같은 사회책임투자의 실행전략에 대해 대체로 잘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토론수업의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수가 설계한 토론질문을 중심으로 토론한 것이 토론주제의 이해를 높이는데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투자와 관련된 성경 말씀을 수업의 도입부분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학습동기유발에 유익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수강생 모두가 사회책임투자를 통하여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더 살기 좋은 세상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수강생 전원이 전통적인 투자보다 사회책임투자를 실행할 의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수강생의 과반수이상이 사회책임투자를 학위논문의 연구주제로 선정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섯째, 수강생 전원이 사회책임투자 수업에 ‘아주 만족한다’고 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