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예측에 따른 현금보유수준 조정에 관한 연구

Keywords

경기예측; 현금보유수준 조정; 절충이론; 자본조달순위이론; 대리인이론; business forecasting; cash holdings adjustment; tradeoff; pecking order theory; stock returns

Abstract

본 연구는 1996년부터 2011년까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제조업을 대상으로 기업이 경기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그 예측에 따라 현금보유수준을 실제 조정하였는가를 검증하였다. 외환위기 이후 현금보유가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오다 2010년부터 2년 간 국내 기업들의 현금보유가 감소하는 현상을 통해 경기 불안에 대한 위기감에 따라 기업들의 현금보유 조정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 판단되었다. 분석 결과, 기업은 경기 불황을 예측하고 이를 대비하고자 현금보유를 증가시키기보다 경기 호황을 예측하고 현금보유를 증가시킴을 확인하였다. 절충이론과 자본조달순위이론 그리고 대리인이론의 입장을 대변하는 변수를 더미로 하여 경기예측변수와의 교호작용을 통해 각 이론에서 경기예측에 따른 현금보유증감을 세부적으로 살펴본 결과 기업은 현금보유의 목적을 경기 불황에 대한 대비책으로만 판단하지는 않으며, 단순히 경기 불황에 대처하고자 현금보유를 증가시킬 경우 현금보유가 갖는 단점인 자금 사용의 비효율성 때문에 기업은 현금의 단순 보유보다는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현금마련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들은 대비차원의 현금보유의 증가보다 효율적 사용을 위한 현금보유의 증가를 더 높이 평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경기 예측에 따라 현금보유를 증감시키는데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