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의 자기자비, 마음챙김, 긍정적 사고가작업동맹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Therapeutic Alliance; Self-Compassion; Mindfulness; Positive Thoughts; 작업동맹; 자기자비; 마음챙김; 긍정적 사고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상담자가 지각한 자기자비, 마음챙김, 긍정적 사고가 작업동맹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5회 이상의 상담경험이 있는 상담자 155명을 대상으로 작업동맹, 자기자비, 마음챙김, 긍정적 사고를 측정하였다. 먼저 자기자비, 마음챙김, 긍정적 사고와 작업동맹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자기자비, 마음챙김, 긍정적 사고가 작업동맹을 예측하는지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상담자의 자기자비, 마음챙김, 긍정적 사고는 작업동맹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나타냈으며, 특히 작업동맹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유대와 강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이는 상담자의 돌보는 태도, 현존하는 알아차림, 긍정적 사고가 높을수록 정서적 유대감이 증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자기자비, 마음챙김, 긍정적 사고는 작업동맹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상담자의 따뜻하고 친절한 태도, 비판단적이고 현재를 자각할 수 있는 능력, 긍정적 사고가 작업동맹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연구의 의의에 대해서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