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제5공화국의 선거연합 정치: 선거제도와 정당체제에 따른 특징

Keywords

프랑스; 선거연합; 절대다수대표제; 정당체제; 둥지 튼 게임; France; electoral coalition; absolute majority election system; party system; nested games

Abstract

프랑스 선거연합 정치는 절대다수제와 양당 중심 다당제로부터 영향을 받았고, 역으로 정당체제 변화에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선거연합은 대선에서는 대통령직의 분점 불가능성과 드골주의 정당의 강세로 인해 1965, 1974, 2012년에 좌파 진영에서만 결성되었지만, 총선에서는 1962년 이래 항상 결성되었으며 대개 좌우 진영에서 모두 나타났다. 우파 연합과 좌파 연합은 공통적으로 중첩 연합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2 차 투표에서 더 자주 폭넓게 결성되었다. 우파 정당들은 1960/70년대에 중도 정당들과도 연합을 결성했지만 극우파들과는 언제나 공식적⋅조직적 연합을 배제했다. 이와 달리 좌파 정당들은 1990년대 후반에 가서야 중도 정당들과 연합을 형성했으나 급진좌파혹은 극좌파 정당들과는 처음부터 연합을 결성했다. 하지만 2007년 이후 사회당을 중심으로 하는 온건 좌파 진영은 공산당 등 급진 좌파 정당들을 배제하고 새롭게 부상한녹색당과 소연합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이 프랑스 정당들은 항상적으로 진영 내 연합을 형성하는 가운데 연합의 안과 밖에서 동시에 경쟁하는 ‘둥지 튼 게임(nested games)’을 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