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자살생각과 자살시도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성차를 중심으로

Keywords suicidal ideation; suicidal attempt; risk factors; protective factors; gender difference; 자살생각; 자살시도; 위험요인; 보호요인; 성차

Abstract

본 연구는 자살위험요인과 자살보호요인이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성차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부산 경남지역의 중학생 843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t-test, 상관관계 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울, 자살생각, 자살시도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많았으나, 학교따돌림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많았다. 둘째, 남․여학생 모두 자살위험요인은 자살생각, 자살시도와 정적인 상관이 있었으며, 보호요인은 자살생각, 시도와 부적인 상관이 있었다. 셋째, 자살생각에 미치는 변인은 남학생의 경우 우울, 학교따돌림과 가족지지로 나타난 반면 여학생은 우울, 학교따돌림, 자아존중감, 친구지지, 가족지지, 교사지지 변인이 영향을 미쳤다. 자살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남학생은 자살생각이, 여학생은 우울과 자살생각이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