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평가 모형의 개발: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Keywords

Collaboration; Collaboration Measurement Model; Collaboration Culture; Collaboration Process; Collaboration Performance; 협업; 협업 평가 모형; 공공기관; 협업 문화; 협업 과정; 협업 성과

Abstract

최근 공공기관에서 협업은 기업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경영 방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공공기관 협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협업 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다. 협업 기반으로는 관계 품질, 최고 경영자의 협업 관심, 협업 시스템, 협업 프로세스 관리를 고려하였다. 그리고 이런 협업 기반 요인들은 조직원들의 지식 경영 의지와 소통과 같은 협업 과정을 통해 협업 성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제안한 협업 평가 모형은 D 공공 기관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되었으며, PLS를 활용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조직원들의 지식 공유 의지와 소통은 협업 성과를 향상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함을 밝혀내었다. 또한, 협업 시스템과 협업 프로세스 관리는 협업 과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최고 경영자의 협업 관심은 협업 과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관계 품질은 지식 공유 의지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