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형강의 직접강도법 개발에 관한 연구 고찰

Keywords

직접강도법; 용접형강 부재; 좌굴 혼합; 극한강도; 압축부재; 휨부재; Direct strength method; Welded steel members; Buckling interaction; Ultimate strength; Compression members; Flexural members

Abstract

직접강도법은 NAS(2004)와 AS/NZS 4600(2005)에 의해서 냉간성형강재의 설계에 처음 채택되었다. 이 설계법은 용접형강 부재에도 효과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수행된 용접형강 부재의 직접강도법 개발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용접형강 압축 및 휨부재의 설계강도식은 H, C, RHS, CHS 형강, 플레이트거더 및 보강판 단면의 실험 결과에 근거하여 개발 되었다. 직접강도법과 현행 설계기준에 의해 예측된 강도의 비교 결과를 통하여 직접강도법을 적용하여 좌굴혼합이 발생하는 용접형강 기둥 및 보 부재의압축, 휨 및 전단강도를 합리적으로 산정할 수 있는 것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