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로컬 자동차의 수출구조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 로컬 자동차의 수출구조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of Chinese Auto Export Structure
Author(s)
최의현
Keywords
Chinese Auto Companies; Auto Industry; Auto Export; 중국자동차 기업; 자동차 산업; 자동차 수출
Issue Date
201504
Publisher
한중사회과학학회
Citation
한중사회과학연구, v.13, no.2, pp.1 - 24
Abstract
중국의 승용차 수출액은 최근 11년간 100배나 증가하여 2013년 기준으로 46억 3,70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이러한 수치는 분명 중국의 다른 제품 수출에 비해서 매우 괄목할 만한 증가세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주요 자동차 수출국에는 미국, 독일 등 주요 자동차 생산국과 러시아, 중동, 남미 등 개도국 시장이 혼재되어 있다. 그런데 수출 통계를 분석한 결과 미국과 독일로의 수출은 전동 카트와 같은 특수 목적의 차량이었다. 이들 국가와의 자동차 교역은 양국의 자동차 업체가 서로의 시장을 놓고 각축하는 상호덤핑 형태의 무역이 아니라는 뜻이다. 중동과 남미로의 수출은 자체 자동차를 생산하지 않는 지역으로의 수출이므로 산업간무역의 형태이지만, 중국산 자동차의 판매는 소형 자동차를 중심으로 상당히 제한적인 시장에서만 나타났다. 한편, 브라질 시장을 통해 경쟁차량과의 중고자동차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데, 중국산 자동차의 재판매가격은 경쟁 차량에 비해 크게 낮았다. 결론적으로 중국 로컬 업체는 글로벌 메이커들이 전략적으로 소홀히 한 소형 자동차시장을 틈새시장으로 활용한 것이다. 2010년 이후 수년간 중국 자동차 회사가 국내에서 생산된 잉여 물량을 이들 해외의 틈새시장에 판매함으로써 자동차 수출이 크게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틈새시장의 크기 이상으로의 판매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2576
ISSN
1738-0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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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경대학 > 경제금융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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