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파크 종사자의 직무만족도와 영향요인

Keywords

Technopark; Technopark Employee; Job Satisfaction; Influence Factor of Job Satisfaction; 테크노파크; 테크노파크 종사자; 직무만족도; 직무만족도 영향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테크노파크 종사자의 직무만족도와 그 영향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련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테크노파크 종사자의 직무만족도와 직무만족도 영향요인을 검토하였고, 테크노파크 종사자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대상은 전국의 18개 테크노파크 임직원이고 조사기간은 2013년 9월 27일부터 10월 4일까지이다. 설문지는 1,736부를 배부하였고 이중 200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 18.0을 이용하여 t-test, 위계적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테크노파크 종사자의 직무특성에서 지역산업 공헌, 동료와의 관계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성과평가 및 보상, 환경 및 복지는 낮게 나타났다. 둘째, 테크노파크 종사자의 직무만족도는 지역산업 기여의 만족도, 공공부문 종사의 만족도, 업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테크노파크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영향요인에서 지역산업 공헌이 직무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환경 및 복지, 성과평가 및 보상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