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유형별 경험 및 학생 당사자의 심각성 인식 연구

Keywords

학교폭력; 청소년; 폭력유형; 폭력인식; 폭력경험; School Violence; Adolescents; Types of Violence; Perception of Violence; Experience of Violenc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과 관련된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여 학교폭력을 논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 대구광역시의 남구, 달서구 및 경상북도 경산시 소재의 5개 중·고등학교 학생 214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과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우선 학교폭력 유형별 심각성에서는 신체폭행, 집단따돌림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학교폭력 유형별 경험의 순위에서는 학생들이 언어폭행과 신체폭행 등의 학교폭력 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폭력 발생 원인으로는 대다수 학생들이 힘 센 학생의 주도권 차지, 가해학생이 피해학생을 만만하게 여김, 집단에서의 주도권 싸움, 주도권 및 과시욕 등 "권력형" 원인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학교폭력심각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운에 학교 내 폭력서클 수 및 학교폭력 경험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 학교폭력의 특성을 살펴보는데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논의가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학교폭력의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