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 및 자애명상의 심리치료적 함의

Keywords

인지행동치료; 마음챙김명상; 자비명상; 자애명상; 심리치료;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mindfulness meditation; compassion meditation; lovingkindness meditation; psychotherapy

Abstract

최근 동양의 마음챙김 명상이 서양의 심리치료 영역으로 옮겨오게 되면서, 마음챙김 명상을 활용한 심리치료 이론들이 제 3의 인지행동치료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그동안 마음챙김 명상의 치료적 효과성에 대한 경험적 연구가 많은데 비해, 마음챙김 명상의 한 방법인 자비 및 자애명상에 대해서는 덜 주목하는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본고는 자비 및 자애명상의 정신건강의 이득과 자비 및 자애명상이 심리치료적으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인지행동치료가 어떻게 마음챙김과 연결될 수 있으며, 더불어 인지행동치료가 어떻게 진화하여 발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불교적 용어인 자비(慈悲)가 영어로 lovingkindness 혹은 compassion으로 번역되어 소개되고, 국내에서 재번역되는 과정에서 용어의 혼란이 초래하였으므로 자비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자비 및 자애명상이 정신건강 및 심리치료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국내외 경험적인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독자들이 임상 및 상담현장에서, 자비명상을 심리치료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국내외 연구자들이 실시하고 있는 자비 및 자애명상의 실습 내용들을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자비 및 자애명상이 갖는 심리치료적 함의와 제한점 그리고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