周易의 儒家 經典化

Keywords

주역; 유가경전화; 공자; 점서; 덕의; Zhouyi(Book of Changes); Classicalization; Confucius; divination; morallity and wisdom

Abstract

󰡔주역󰡕은 도대체 언제 유가의 경전이 되었는가? 곽점초간과 마왕퇴 백서주역 등의 발견은 통행본 주역이 전국 중기 이후에 이루어졌거나, 󰡔역󰡕은 분서 이후의 진한시기에 비로소 유가 경전이 되었다는 관점을 무너뜨린다. 유가가 󰡔역󰡕을 경전으로 보는 이유는 그것을 철학적 의미가 담겨있는 책으로 보기 때문이다. 󰡔역󰡕이 유가의 경전에 포함된 것은 공자에 의한 것이고, 󰡔주역󰡕의 유가 경전화의 과정은 공자의 “晩而喜易”에서 시작한다. 󰡔주역󰡕은 더 이상 점서가 아니라, 성인의 말을 담은 책으로, 마침내 유가의 경전 속에 진입하게 된다. 이로부터 유가들은 󰡔주역󰡕을 해석할 때 占筮가 아니라 德義를 찾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