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사의 윤리적 갈등에 대한 체험연구

Keywords

미술치료사; 윤리적 갈등; 체험연구; art therapist; ethical dilemmas; experience research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치료사가 미술치료과정에서 경험한 윤리적 갈등에 대한 것을 연구한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 목적은 미술치료사가 미술치료과정에서 경험하는 윤리적 갈등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생생하게 연구하고 이를 통해 미술치료의 윤리적 실천 행동을 위한 개입방법의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미술치료사의 윤리적 인식은 어느 정도인지, 윤리적 갈등을 경험한 경우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한 체험을 알아보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석, 박사과정에서 미술치료를 전공하였고 현재 미술치료를 하고 있는 미술치료사이며, 연구의 취지를 알리고 참여를 희망한 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 방법 중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식을 선택하여 5명씩 2개의 그룹을 통해 토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40개의 개념과 18개의 범주, 8개의 주제가 도출되었으며 도출된 내응은 다음과 같다. 연구에 참여한 미술치료사들은 미술치료사 윤리교육에 대해 석, 박사 교과과정이나 학회교육 모두에서 제시하는 명확한 내용의 부재로 인해 혼란을 경험하고 있으며, 가장 큰 갈등은 미술치료과정에서 제작된 내담자의 미술작품에 대한 명확한 윤리규정이 없는 것이다. 또한 비밀보장과 사례발표 시 내담자의 개인사항에 대한 노출, 학교 미술치료 시 내담자의 욕구존중이 부족하고 자율성 보장이 되지 않는 것을 언급하였다. 특히 치료사들 간에 타 미술치료사의 미술치료 내용을 요청하거나 작품공유를 요구할 때 갈등을 겪고 있었고, 시설기관장과 치료자와의 치료관점 차이에서 야기되는 갈등도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미술치료사들은 개인적 혼란과 미술치료 경계의 모호성 그리고 이중관계의 경험으로부터 갈등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