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충성도 형성에 있어 감정이 미치는 영향

Title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충성도 형성에 있어 감정이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s of Emotion on User Loyalty in a Mobile Messenger Service
Author(s)
김병수강영식[강영식]
Keywords
Mobile Messenger Service; Behavioral Loyalty; Attitudinal Loyalty; Emotion; Negative Emotion;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행동적 충성도; 태도적 충성도; 감정; 부정적 감정
Issue Date
201404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4, no.4, pp.287 - 296
Abstract
국내 시장에서 카카오톡, 라인, 윗챗 등 다양한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들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환경에서 사용자들의 충성도 형성 매커니즘을 이해하고자 한다. 사용자 충성도를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로 구별하였으며, 행동적 충성도의 선행 요인으로 태도적 충성도와 IT 전문 지식을 고려하였다. 그리고 인지된 유용성과 감정이 태도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1년 이상 카카오톡을 사용 경험이 있는 235명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제안한 연구 모형을 검증하였으며, PLS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분석 결과, 태도적 충성도와 IT 전문 지식은 행동적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인지된 유용성과 긍정적 감정은 태도적 충성도에 양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부정적 감정은 음으로 영향을 미침을 밝혀내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제공 업체들이 사용자 충성도 향상을 위한 매커니즘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2417http://dx.doi.org/10.5392/JKCA.2014.14.04.287
ISSN
1598-4877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