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D 적용면적별 우수유출 저감효과 분석

Keywords

LID(Low Impact Development); Permeable Pavement(PP); Green Roof(GR); Stormwater Runoff; 저영향개발; 투수성 포장; 옥상녹화; 우수유출

Abstract

도심유역 강우유출량 저감을 위한 집중형 유출저감시설의 한계점 때문에, 최근 분산형 유출저감시설인 저영향개발(Low ImpactDevelopment; LID) 기술이 계획 및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옥상녹화와 투수성포장과 같은 대표적인 LID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적용면적에 따른 우수유출 저감효과를 분석하였다. 옥상녹화, 투수성표장, 그리고 두 기술의 복합적용 등 3가지 경우로 선택된LID요소기술은 상습침수유역을 연구대상으로 각각 실제 지붕 및 도로 면적에 대한 0, 25, 50, 75, 100% 등의 4가지 적용비율에 따라SWMM모형내의 LID 기법을 이용하여 적용되었다. SWMM-LID 모의결과, 3가지 경우의 LID 적용기술 모두 설치면적이 증가함에 따라 우수유출의 첨두유출량과 총유출량 모두 저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옥상녹화의 경우 적용가능한 면적에 25%적용, 투수성포장의 경우는 75%적용, 복합적용은 50%를 적용하는 것이 각 LID요소기술 설치면적 대비 우수유출량 저감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