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권역별(부산광역시, 경상남도) 제조업 부문생산성 수렴가설 검증 및 결정요인 분석

Keywords

부산경남권역; 제조업생산성; 절대적 수렴가설; 조건부 수렴가설; Convergence; Determinants of Productivity; Manufacturing Industry; Pusan and Kyungnam; Regional Panel Regression Analysis

Abstract

본 논문은 부산경남권역의 지역총생산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제조업부문의 노동생산성을 분석대상으로 지역패널회귀분석을 이용한 절대적 및 조건부 수렴여부를 살펴 본 후, 제조업 부문 생산성 결정요인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부산지역은 절대적 수렴 가설은 수렴되나 조건부 수렴가설은 수렴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남지역은 양 가설 모두 기각되어 수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성 결정요인분석결과를 보면, 인적자본의 경우 부산지역은 정의 관계로 나타나는 반면, 경남지역은 부의 관계를 보임에 따라 인적자본의 역할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지출변수의 경우 부산지역은 생산성제고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반면, 경남지역은 정부지출변수에 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개발변수의 경우는 부산과 경남지역 모두 생산성제고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