象數에 대한 朱子와 李退溪의 觀點

Keywords

Xiangshu; Zhuxi; Toegye; Yili; Tushuxiangshu; 상수; 주자; 퇴계; 의리; 도서상수학

Abstract

주자는 도서상수학을 우주론과 존재론ㆍ수양론을 포괄하는 방대한 학문체계로 재구성하였다. 주자는 도서역학적 상수론을 의리와 종합하여 󰡔주역󰡕의 상과 수로 자연의 질서와 원리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주자는 경과 전을 분리하기를 주장한다. 그의 󰡔주역󰡕에 대한 관점은 발생적 기원으로서의 占에 있는 것이 아니라, 주역의 논리적 의미와 철학적 본질을 드러내는데 있다고 말한다. 퇴계는 주자의 󰡔주역본의󰡕와 정이의 󰡔역정전󰡕을 계승하여 의리적 관점에서 󰡔주역󰡕을 해석하여, 실천을 목표로 하여 의리를 더욱 강조하였고, 동시에 자연의 순환 법칙을 인식하기 위한 이해의 토대로서 「하도」ㆍ「낙서」와 괘효의 상수 또는 理數를 인정하였다. 퇴계 역학의 궁극적 목적은 의리에 있고, 상수는 목적을 위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퇴계는 주자 역학의 부족한 보완하여, 󰡔주역󰡕의 실체적 관점보다는 도덕적 실천의 문제를 더욱 강조하였다. 퇴계는 주자의 역학을 한 걸음 더 발전시켜 한대 상수 이론을 재해석하여 돌파구를 찾고 있다. 이처럼 퇴계의 역학 연구는 주저 역학의 보완으로 조선역학의 높은 주준을 보여주는 것으로 반드시 오늘날에도 충분히 재평가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