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중류수계의 인공보 설치에 따른 보 내 수질특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낙동강; 강정고령보; 달성보; 침전물 조사; 영양염류; 용출조사; DO 소비속도; Nakdong River; Gangjung-Goryeong Weir; Dalseong Weir; Sediment Flux; Nutrients; Release flux; Do Consumption Rate

Abstract

본 연구는 낙동강 중류수계의 강정고령보와 달성보의 수질특성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강정고령보와 달성보에서 COD3.5~6.8 mg/L, TOC 3.4~6.5 mg/L, T-N 1.8~4.0 mg/L, T-P 0.08~0.12 mg/L의 농도로 조사되었으며, 달성보에서 다소 높은 농도로 조사되어 금호강 유입의 영향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 침전물 조사결과 강정고령보와 달성보에서 모두 심층의 SS, T-N, T-P수질지표의 농도가 표층의 1.6~2.4배로 높게 조사되었으며, 침전율(%/d)은 표층에서 7.14~9.76 %/d, 심층에서 1.68~2.42 %/d로 다소 낮게 침전되는 것으로 조사되어 심층의 SS가 쉽게 가라앉지 않고 부유하고 있는 경향을 나타냈다. 용출조사에서는시간이 지날수록 용출농도가 증가하여 나타났으며 수온과 DO농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용출 특성에 의해 하계의 높은 수온과 낮은 DO농도의 조건이 용출에 용이 했을 것으로 판단된다.